내향적 서른의 워킹홀리데이

실업급여 이직확인서, 고용보험상실확인서 본문

소소한 정보/잡동사니

실업급여 이직확인서, 고용보험상실확인서

퇴사원 2020. 3. 10. 15:58

이직확인서, 고용보험상실확인서

 

생각지 못하게 실업급여를 준비하게 되어서 부랴부랴 서류를 알아보는 요즘!

필요한 서류는 이직확인서고용보험 상실확인서! 서류처리가 잘 되었는지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. 이제는 내 집 안방 같은 근로복지공단 사이트...^_^

난 회사 두 곳의 서류가 필요한데 한 곳의 처리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다. 회사측에서는 처리를 했다고 하는데 전산에는 등록이 안된 상황. 두 회사에사가 거의 비슷한 시점에 일처리를 마쳤다고 하는데 왜 한 곳만 안되고 있는지... 

알아보니 회사에서 서류에 대해 전자신고나 팩스를 하면, 근로복지공단에서 승인/등록해주는 것 같다. 혹시 그 부분에서 문제가 있나 싶어 근로복지공단에 전화를 했는데, 대표번호로는 통화가 매우매우 어려웠다. 대기가 80번대...

다행히 이후에 고용센터에서 직통번호를 알려줘서 그 번호로 어렵지 않게 문의할 수 있었다. 내가 근무했던 회사의 주소의 동네별(OO동) 담당자가 있어 나는 그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되는 것이었다. 점심시간 근처는 통화량이 많은 것 같고 3시 이후부터는 괜찮았다.

전화해보니, 고용센터에는 서류가 접수되지 않았다고 한다. 하.. 회사에서는 했다고 하고 고용센터에는 그런 사항 없다 하고 양쪽 말이 다르다... 뭐가 잘못된 건지 파악이 안 된다. 난 그저 양쪽에 열심히 전화를 돌리고 기다릴 뿐... 빨리 처리 해주세요...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...

나같은 경우는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하고ㅠㅠ 근로복지공단에서 서류 확인하는 법을 아래 적어보겠다.

1. 먼저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(http://total.kcomwel.or.kr)에 들어간다.

근로복지공단 사이트 로그인

검색엔진은 인터넷을 추천한다. 이런 공공기관의 경우 인터넷에 더 최적화된 것 같다. 로그인에 앞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크롬으로는 뭔가 잘 안 돼서 인터넷으로 접속했다.

 

2. 로그인 창에서 신분을 선택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다. 난 개인-일반근로자 체크!

 

3. 이직확인서 확인하기(개인-정보조회-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)

난 회사 두 곳이 떠야 하지만 한 곳만 뜨는 상황이다.. 쥬륵.... 여기에 잘 뜨면 이직확인서 처리가 잘 된 거다.

 

4. 고용보험상실확인서 확인하기(개인-증명원 신청/발급-고용산재보험이력내역서-고용-조회)

산재보험과 고용보험 중 고용보험의 상실 신고가 필요하다! 난 산재보험만 상실되고 고용보험은 상실이 안됐다.. 왜.. 어째서....! 그래서 두 곳에서 상실이 떠야 하나 저렇게 한 곳만 상실처리가 된 모습... 어째서 나 아직도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거죠... 퇴사한지 두 달이 다 되어 가는데.... 

사실 이 창에서 이직상태도 확인할 수 있긴 하다만, 이직확인서 보는 창이 따로 있으니 혹시 몰라 난 둘 다 확인하고 있다. 


하루 빨리 처리가 되어서 고용센터로 가고 싶다. 플리이즈-!